경상북도 안동의료원

  • 진료과. ANDONG MEDICAL CENTER
  • 가족의 마음으로 함께합니다. ANDONG MEDICAL CENTER

진료과 소개

비뇨기과는 소변의 생성, 운반, 배설의 기능을 가진 신(콩팥), 요관,방광, 요도와 생식기관인 전립선, 고환, 부고환, 정관, 음경에 생긴 질환을 진단, 치료하는 전문 분야입니다.

의료진 소개

    진료과: 비뇨기과
    피부과, 비뇨기과 신홍일과장
    신홍일 과장
    • 054-850-6245
    • 전립선질환, 요로결석, 배뇨장애, 요실금
    • -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 진해 해양의료원 피부비뇨기과장 역임

진료분야

  • 전문수술
    ① 남성수술
    음경확대성형술, 귀두확대성형술, 음경 이물질 제거수술, 음경길이연장술, 음경복합수술, 음경만곡증, 불임 수술

    ② 조루수술
    조루수술은 음경 배부측의 신경을 절단해주는 배부신경차단술과 귀두 표피하에 지방블럭을이식하여주는 귀두표피하 지방블럭이식술 그리고 귀두 표피하에 약물을 주입하는 귀두약물주입법 등이 가장 많이 이용 되는 수술법들입니다. 세 수술 모두 귀두 부분의 감각을 떨어뜨려 사정시간을 지연시키는 원리를 이용하여 조루 수술에 쓰이고 있습니다.

    ③ 정관절제 & 복원술
    정관수술이란 정자의 통로인 양측 정관을 차단해 정자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여 인위적으로 불임을 유발하는 수술 방법을 말합니다.
    - 정관수술이 다른 피임법보다 좋은 이유
    한번 시술로 피임 효과가 영원히 지속되며 성교 시마다 신경을 써야 하는 여타 피임법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읍니다. 시술이 안전하고 간단하여 국소마취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입원을 요하지 않습니다. 시술 후에도 전신 건강이나 성생활 면에서 전혀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며 오히려 임신에 대한 걱정이 없어져 더 적극적인 성생활이 가능합니다. 시술 후 부득이한 사정으로 다시 아기가 필요할 경우 복원 수술이 가능 합니다.
    - 정관수술 후 정력 감소나 정액양이 줄지는 않을까요?
    정관수술은 정자의 통로만 차단하는 것이므로 정관수술 후 남성호르몬은 고환에서 정상적으로 생산, 흡수 되므로 성기능에도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성욕이나 발기는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므로 정관 수술 후 남성호르몬의 변화가 전혀 없으므로 정력의 감소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액의 대부분은 정낭과 전립선에서 만들어져서 분비됨으로 정관수술 후 감소하는 정액의 약은 1%정도 이므로 정액량의 감소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④ 포경수술
    - 자연포경이란
    자연포경이란 성기가 발기되었을때 귀두 뒤의 잘룩한 곳까지 포피가 자연적으로 벗겨져서 그곳에 계속적 으로 머무르게 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자연포경은 빠른경우에 중2-중3때에 완성되기도 하지만 대개 고1- 고3에 완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반해 발기시에도 포피가 젖혀지지 않고 항상 귀두를 둘러싸고 있는 경우는 진성포경이라 하고 포피를 젖혀서 귀두를 노출시켰을때 포피에 주름이죄면서 심하게 붓는 경우는 감돈포경이라고 합니다. 진성포경이나 감돈포경의 경우는 포경수술의 대상입니다.

    - 포경수술은?
    포경수술은 음경피부와 포피를 적당하게 절개하여 제거함으로써 감춰진 귀두부를 드러내는 수술 입니다. 포피속에는 분비샘이 있어 일정량의 액을 매일 분비하고 이 액이 냄새를 발생시키고 치후 또는 백태라는 찌꺼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포경수술을 함으로써 이의 생성을 줄일수 있습니다.

    - 포경수술 시기
    포경 수술의 시기는 자신이 수술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고 국소마취를 참아낼 수 있는 나이인 사춘기 이후를 적절하다고 보고 있지만 더 어린 나이 (초등학교 4-6학년)에도 국소마취로 가능합니다 신생아기의 포경수술은 아이에게 정신적인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 최근에는 시행하지 않습니다.
    - 포경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포경수술의 필요성에는 논란이 있지만 포경수술을 반드시 해야 하는 경우는 포피가 너무 꽉 조이는 진성포경, 재발성의 귀두포피염, 포피가 뒤로 젖혀져 링처럼 음경을 꽉 조이게 되는 감돈포경의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 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자주 염증이 생기며 오물이 포피 사이에 생기는 경우에는 반드시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경수술 후 건강상 장점은 위생적인 이점과, 귀두포피염, 귀두와 포피의 유착, 상행성 요로 감염, 음경암의 발생을 줄여줄 뿐 아니라 여성을 위해서도 위생적으로 좋습니다. 자연포경상태일지라도 남는 포피부위에 곤지름 등이 있는 경우 습진이 자주 생기는 경우는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전문클리닉
    조루클리닉
    조루는 남성 성기능 장애 가운데 가장 흔한 사정장애로 그 진단기준은 아직 확실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WHO의 조루에 대한 정의는 몇 분 이내에 사정하는가 하는 시간적 개념이 아니라 내 의지와는 무관하게 원 하지 않는데도 사정하는 것 을 조루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5분 이내에 사정하는 횟수가 전체 성관계중 50%를 넘어서 상대가 극치감에 이르기 전에 남성이 사정하는 것을 조루라 보는 것이 가장 널리 받아지는 정의입니다. 하지만 성관계시 신체적, 감정적 조건과 주위 환경 등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임으로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을 참작하여 평가해야 합니다.
    전립선클리닉
    전립선은 정낭, 고환과 함께 남성 생식을 가능하게 하는 성부속기관중의 하나로 정액의 1/3 정도를 생산합 니다. 생산된 전립선액은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며, 사정된 정자를 굳지 않게 하여 정자의 운동성을 증진시켜 수정 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전립선액은 알칼리성으로 여성 나팔관의 강산성을 중화시켜 정자가 안전 하게 나팔관을 지나 난자와 만나 수정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립선은 방광 바로 밑에 존재하며 호도알만한 크기에 , 무게는 15-20gm 이고, 그 사이로 뇨와 정액이 지나 가는 요도와 사정관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전립선에 이상이 생기면 배뇨에 이상이 생기고 성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전립선염 (prostatitis)이란?
    전립선염이란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병을 말하며 미국의 경우 성인남성 50%가 일생동안 전립선염 증상을 경험하고 25%가 전립선염으로 비뇨기과에 내원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개원 비뇨기과의 경우 내원 환자의 약25%가 전립선염 환자로 추정될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 전립선비대증이란?
    전립선 비대증은 이름대로 전립선이 비대해져 전립선 한가운데를 통과하는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이 잘 안나오게 되거나 간혹 성기능의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은 유전적인자, 체질, 영양, 동맥 경화, 인종간 차이 등 여러 가지가 거론되나 명확히 규정되지는 않았고, 내분비기능이 저하되는 고령자 에게 많이 발생하는 점 등에 비춰볼 때 남성호르몬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전립선암
    전립선암의 원인
    모든 암의 원인으로 크게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적인 영향으로 구분을 하는데 전립선암의 경우도 이 두 가지 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가 . 유전적 소인
    전립선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전립선암의 발생이 증가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으며 아버지나 형제 중에 전립선암 환자가 1, 2, 3명이 있는 경우 전립선암의 발생 확률은 정상인에 비해 각각 2, 5, 11배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특히 직계가족 남성 중 전립선암의 발생이 50세 이전에 발생하였다면 더욱 위험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전립선암의 유전적 소인이 암발생률에 미치는 영향은 일란성 및 이란성 쌍둥이의 암발생률을 비교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약 42%에 해당하며 이는 대장암이나 유방암에 비해 더 유전적인 영향을 받는 종양 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와 같은 유전적인 차이의 원인으로 전립선암을 유발하는 암유전자의 존재, 남성호르몬의 분포, 대사 및 작용이 민족간의 차이를 보이는 점, 비타민 D의 작용이 민족간의 차이를 보이는 점 등의 이유들이 제시 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분명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아마도 이들 원인들의 복합적인 결과로 발생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 . 환경적인 영향
    전립선암이 환경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대표적인 증거는 일본이나 한국에서 서구로 이민한 경우 이민 1세대 보다 2세대에서 전립선암의 발생이 더 흔하다는 사실에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의 경우 식이 등의 환경적인 인자가 본국과 상당히 다른 경우가 많고 그 결과 전립선암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되 었다는 주장입니다. 즉 서구적인 식단에 익숙해 지면서 육류나 유제품 등의 동물성지방의 섭취가 많고 암을 억제하는 식물 성섬유질이나 콩류 등의 성분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면서 전립선암의 발생을 증가 시켰다는 주장입니다.

    전립선암의 요인
    - 비만
    - 흡연
    - 비타민 D와 태양광선
  • 요실금
    여성요실금이란?
    요실금이란 소변을 보려고 하지 않았는데도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오줌이 새는 배뇨이상으로서 사회적 활동 또는 위생상의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요실금의 발생빈도는 우리나라의 경우 중년기 여성인구의 30% 정도에서 요실금을 호소하며, 노인층에서는 약40%가 요실금이 있다고 한다. 요실금은 종양이나 기타 소모성 질환같이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요실금으로 인한 불편함과 수치심, 이로 인한 사회활동의 제약으로 점차 고립되어 가고 정신적인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과거에는 수술 외에는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었으나, 최근 새로운 약물과 치료기기들의 발달로 점점 여성요실 금의 치료에 적극적인 추세다. 요실금 증상을 가진 여성의 대부분이 효과적인 치료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치심이나 정보의 부족 등으로 적절한 비뇨기과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요로결석
    요로결석이란 신장, 요관, 방광 혹은 요도 등의 비뇨기계에 결석(돌)이 생긴 병적 상태를 말합니다. 인구 10명 당 약 1.2명에서 일생을 사는 동안 적어도 한번 이상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년 동안 200명 중 1명꼴 로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여자에 비해 남자에서 2배정도 흔하게 발생하며 주로 활동적인 연령인 20-40세에 많이 발생합니다.